20대 성인의 바카라사이트 인터넷도박중독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형 도박행동 변별척도

(KGBS-H)를 활용하여 수준별 하위집단을 구성한 결과는 <표 4>와 같다. 본 연구에서 는 사교 오

락성 도박집단 296명(75.3%), 문제성 도박집단 70명(17.8%), 병적도박집 단 27명(6.9%)의 분포

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. 문제성도박집단과 병적도박집단의 유병률은 24.7%로 2016년도 사

행산업 이용실태조사에서 4.5%로 조사된 20대 유병 률 보다 약 5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

다.2) 이는 바카라사이트 인터넷도박의 경우, 오프라인도박 보다 접근성과 지속가능성이 높고, 인

터넷도박을 일종의 게임으로 인식하는 특성이 강하기 때문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.인터넷도박중

독 하위집단별 주요변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ANOVA 분석을 실 시하였다(<표 5>). 먼저, 자

기효능감, 자기통제력, 가족지지, 친구지지, 중요한 타인 지지는 하위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

는 것으로 나타났다. 사후검증결과, 문제성도 박집단과 병적도박집단의 자기효능감(F=6.464,

p<.01), 자기통제력(F=11.236, p<.001), 가족지지(F=12.149, p<.001), 친구지지(F=16.627,

p<.001), 중요한 타인지지 (F=4.011, P<.05) 수준이 사교 바카라사이트 오락성집단보다 유의미하

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. 문 제음주의 경우에도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병적도박집단의

문제음주수준이 가장 높았으며, 문제성도박집단, 사교 오락성집단 각각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

였다20대 성인의 심리사회적 요인과 문제음주가 인터넷도박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기 위

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<표 8>과 같다. 먼저, 통제변인을 투입한 =.110, p<.05). 마

지막으로 음주요인을 투입한 ‘모형3’의 전체적인 모형설명력은 37.0%로 나타났 으며, 변수 투입

결과 문제음주가 인터넷도박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즉, 문제음주수준

이 높을수록(β=.198, p<.001) 인터넷도박중독 수준이 높 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대 성

인의 바카라사이트 심리사회적요인과 문제음주 요인이 인터넷도박중독에 미치 는 영향을 살펴

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지난 1년간 인터넷도박 경험을 가진 20세-29세 성인 남·녀 393명을 대상으

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.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 음과 같다. 첫째, 연구결과 조사대상자

들이 사교 오락성 도박집단 75.3%, 문제성 도박집단 17.8%, 병적도박집단 27명 6.9%의 분포를

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. 문제성도박집 단과 병적도박집단의 유병률은 24.7%로 2016년도 사행

산업 이용실태조사에서 4.5% 로 조사된 20대 바카라사이트 유병률보다 약 5배 정도 높은 것으로

나타났다.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도박 접근성이 용이한 관계로 20대가 높은 유병률을 나타난다는

선행연구결과들(이민 규·김교헌, 2004; Griffiths et al., 2009; Ladd and Petry, 2002)을 지지하

는 것이다.

출처 : 바카라사이트 ( https://sdec.co.kr/?p=2115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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